"무엇이든 배달해 드립니다!"
육군의 주력 화기인 전차와 자주포, 장갑차 등은 궤도장비로서 험준한 산악 지역에서도 뛰어난 기동성을 자랑한다. 하지만 이 같은 궤도장비들이 마음 편히 다니지 못하는 곳이 있으니 다름 아닌 일반도로이다.
수십 톤에 달하는 무게로 인해 도로 파손의 위험과 소음, 먼지 발생 등 각종 민원이 야기되기 때문이다. 또한 일반
시민들에게 궤도장비가 주는 위압감도 만만치 않다. 그러나 정기적인 포사격과 각종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궤도장비의 이동이
불가피하다.
"대한민국 최고의 수송 달인을 찾아라!"
이에 육군은 HET(Heavy Equipment Transport)이라 불리는 중장비 수송차량을 운용하여 전차와 자주포,
장갑차 등의 궤도장비 수송을 지원하고 있다.
2001년에 최초 전력화된 HET은 사단, 여단급에 분산 운용되다가 현재는 수송대대
HET소대로 재창설되어 대규모 수송 지원이 가능해졌다.
"전차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갑니다!"
HET의 활약상을 직접 눈으로 보기 위해 2군지사 606수송대대 HET소대를 방문하였다. HET의 경우 고도의 전문 기술이 요구되는 장비이기에 견인 면허를 취득한 부사관, 군무원들만 조작이 가능하다.
총길이 22m에 달하는 HET은 전차 1대 혹은 장갑차 2대를 동시에 적재하여 주행할 수 있다. 트레일러에 궤도장비를 적재하는 시간은 대략 20분 정도가 소요되는데 주행 중 움직임이 없도록 단단히 결박하는 과정이 핵심이다.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도로 사정에 따라 조절 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속도로에서는 시속 100km, 일반 도로에서는 시속 70km로
운행된다. 물론 안전을 위해 항상 앞뒤로 호송차량이 안내를 맡고 차량 통행이 잦은 도심이나 교차로에서는 헌병, 경찰 등이 교통
통제를 지원해 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ET 운전관은 단 한순간도 긴장을 늦출 수 없다. 특히 회전 구간에서는 16m에 달하는 트레일러로 인해 차선 이탈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여야만 한다.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HET 수송 임무!"
사실 처음에는 민원도 중요하지만 구태여 별도의 수송차량과 인원을 동원하여 지원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들기도 하였다.
하지만 HET의 활약으로 민원뿐만 아니라 주력 화기인 궤도 장비의 이동 시간 및 예산 절감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궤도장비들이 자체 기동이 아닌 HET을 통해 수송될 경우 시간은 2배 이상 단축되고 유류비는 최대 5배까지 절감된다. 실제로 한 개 전차대대가 100km를 자체 기동할 경우 약 800만원의 유류비가 필요하지만 HET로는 20% 수준인 200만원 정도가 소요된다. 또한 HET 수송 간 궤도장비 승무원들은 과도한 주행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휴식을 보장받을 수 있다. 그야말로 시민과 장병 모두가 윈윈하는 셈이다.
"그들의 임무는 훈련이 아닌 실전!"
이처럼 시민, 장병들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는 HET지만 그 속에는 운전관들의 투철한 책임감과 수고가 요구된다.
대부분의 부대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훈련을 하는 반면 HET 운전관들은 해당 부대의 훈련 일정에 맞춰 주말도 반납한 채 궤도장비를 미리 옮겨 놓아야 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최근 HET 수송 지원 임무는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달리고 또 달린다!"
이 같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HET 운전관들은 맡은 바 임무에 자부심을 갖고 시민과 전우 나아가 군 전투력 유지에 기여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믿음직한 안전 수송 도우미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육군 606수송대대 HET소대! 아자 아자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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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 수공부대군요.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월요일 시원하게 시작하세요
즐거원 한 주 되세요!
무더운데도.. 정말 고생많으세요..ㅠㅠ
이날 정말 더웠어요! 흑흑...
그래도 장병들에 비하면 전 괜찮아요! ㅎㅎ
정말 믿음직스럽고 든든하네요~
무더운 여름에도 고생이 많으시겠지만..
군 전투력 유지에 이렇게 기여해주셔서 감사하는 마음이랍니다^^
수송 지원 임무가 많다 보니
악기상에도 출동해야 되더라고요! ㄷㄷㄷ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어떤 조직이든 잘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저 분들도 그 예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정말 다양한 보직에서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장병들!
그들이 있어 참으로 든든합니다! 아자! ㅎㅎ
열차로 옮기는 장면은 많이 봤더도, 차로 옮기는 것은 처음 보는군요.
열차는 주로 장거리 이동 때 지원한다고 하네요! ㅎㅎ
근데 요즘은 거의 HET으로 수송한다고 합니다! ㅎㅎ
이 분들 덕택에 국민이 행복 누리는 거 감사합니다. 멋져요!
맡은 바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는 상남자들이었습니다! ㅎㅎ
유사시에 정말 필요한 부대이겠습니다. ^^
특이하게도 평시와 전시의 임무가 동일한 부대더라고요! ㅎㅎㅎ
화이팅!! 더운날씨에두 수고많으십니당...
신형 HET은 에어컨이 장착되어 있는데
구형은 없더라고요! ㄷㄷㄷㄷㄷ
다들 고생이 정말 많아요! ㅜㅜ
와, 멋지군요! 못가는 곳이 없다고 생각했던 전차나 장갑차들도 이들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니 미처 몰랐습니다. 수송부대원 여러분 대단합니다.
전시라면 모르겠지만 평시에는 아무래도 민원이 야기될 수 밖에 없겠지요! ㅎㅎㅎ
와우, 전차도 배달이 되는군요. ^^
신속한 이동이 중요하지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경제적으로도 훨씬 유리하더라고요! ㅎㅎㅎ
탱크까지 배달이 되는군요!
엄청나네요!
차량이 원체 커서 안전 운행은 필수!
특히 커브길에서는 조심 또 조심해야겠더라고요! ㅎㅎ
더운데 수고가 많습니다.
이들이 있기에 우리가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잇습니다.
HET차량이 코너를 돌 때는 절대 끼어들지 말기! 느낌아니까!
청년들이 늠름하네요 ㅎㅎ
더운데 건강 챙기시길 ^^
항상 무거운 중장비를 만지다 보니
힘이 장사인 듯해요! ㄷㄷㄷ
탱크까지 배달이라니 배달 못하는게 뭐죠??
제 생각에는 없는 거 같아요! ㅋㅋㅋ
수송은 정말 큰 역할을 하는거 같아요..
전차의 든든한 두 발(?)이 되어 주네요! ㅎㅎ
우와 엄청난 장비들을 실고 다니는군요~
마치 트렌스포머를 보는 듯한 느낌이었답니다! ㅎㅎ
저희 중대 전차들이네요..지난번 사진 찍을때 어느 밀리터리 잡지에서 나온줄알았는데 아니였네요..ㅎㅎ 저 훈련 두번해봤는데 처음에는 장비기동으로 이동했는데 한 2시간반 정도 걸렸습니다.좁은곳에서 엄청 힘들었는데..HET로 수송한데서 7일짜리 훈련6일 하고 편하게 이동했던기억이 나네요..1시간 반정도 시간단축이되서..좋았습니다..ㅎㅎ
육군지 취재 차 방문하였답니다! ㅎㅎ